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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의 개념
애자일 방법론은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개발 기간이 짧고 신속하며 폭포수 모형에 대비되는 방법론으로 개발하면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애자일 방법론의 유형
XP(eXtreme Programming)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1~3 주의 반복적인 개발주기, 5가지 가치와 12개의 실천항목이 존재한다.
XP의 5가지 가치
- 용기(Courage) : 용기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개발
- 단순성(Simplicity) : 필요한 것만 하고 그 이상의 것들은 하지 않음
- 의사소통(Communication) : 개발자, 관리자, 고객 간의 원할한 소통
- 피드백(Feedback) : 의사소통에 대한 빠른 피드백
- 존중(Respect) : 팀원 간의 상호 존중
XP의 12가지 기본원리
- 짝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 공동 코드 소유(Collective Ownership) : 시스템에 있는 코드는 누구든지 언제라도 수정 가능하다는 원리
- 지속적인 통합(CI : Continuous Integration) : 매일 여러 번씩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 한다는 원리
- 계획 세우기(Planning Process) : 고객이 요구하는 비즈니스 가치를 정의하고 개발자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떤 부분에서 지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는 원리
- 작은 릴리즈(Small Release) : 작은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짧은 단위로 업데이트 한다는 원리
- 메타포어(Metaphor) :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 간단한 디자인(Simple Design) : 현재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가장 단순한 시스템을 설계한다는 원리
- 테스트 기반 개발(TDD : Test Driven Develop) :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 리팩토링(Refactoring) :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구성 한다는 원리
- 40시간 작업(40-Hour Work) : 개발자가 피곤으로 인해 실수하지 않도록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리
- 고객 상주(On Site Customer) : 개발자들의 질문에 즉각 대답해 줄 수 있는 고객을 프로젝트에 풀타임으로 상주시켜야 한다는 원리
- 코드 표준(Coding Standard) : 효과적인 공동 작업을 위해서는 모든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을 정의해야 한다는 원리
스크럼(SCRUM)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주요 개념
- 백로그(Backlog) :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
- 스프린트(Sprint) : 2~4주의 짧은 개발 기간의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 품질 향상
- 스크럼 미팅(Scrum Meeting) : 매일 15분 정도 미팅으로 To-Do-List 계획 수립, 데일리 미팅
-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프로젝트 리더, 스크럼 수행 시 문제를 인지 및 해결하는 사람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개선점 등을 확인 및 기록,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이나 일정 주기로 시행
- 번 다운 차트(Burn Down Chart) :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 백로그는 수직축에 시간은 수평축에 위치
린(LEAN)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JIT(Just In Time), 칸반(Kanban) 보드 사용
7가지 원칙
- 낭비제거
- 품질 내재화
- 지식 창출
- 늦은 확정
- 빠른 인도
- 사람 존중
- 전체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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